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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 그래픽 이미지가 저장된 파일의 형태를 말한다.

그래픽 파일은 어떠한 방식으로 압축하고 저장하느냐에 따라 이미지 용량을 줄이거나 늘릴 수 있다.

사용되는 애플리케이션에 따라 저장방식이 다 다르다.

 

보통 3차원 데이터는 벡터형식을 기반으로 아스키(Ascii) 혹은 바이너리(Bin) 형식으로 저장된다.

비트맵 형식은 2차원 데이터를 저장할 때

그래픽 관련 프로그램들이 모든 그래픽 파일 포맷을 지원하지는 않으므로 사용할 때 체크필요하다.

 

DWG | DXF | IGES | LWO | OBJ | RIB | SDL | STL | VRML | WMF | 3DMF | 3DS

  1. DWG
    Autodesk사의 AutoCAD용 file format.
    확장자 : dwg
  2. DXF (Drawing Exchage File Format)
    Autodesk사의 AutoCAD용 file exchage format. 오토캐드(파일 포멧 DWG) 내부적으로 혹은 다른 3D프로그램들과의 data 호환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개발되었으며, 오토캐드가 업계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됨에 따라 DXF 데이터 포맷도 사실상 가장 널리 쓰이는 3D 데이터의 공통 포맷이 되었다. DXF 데이터의 특징은 파일 구조가 ASCII문자로 구성되어있어서 일반적인 텍스트 편집기로도 내용 확인과 수정이 가능하다는 점이지만 파일의 용량이 상당히 커지는 단점도 가지고 있다.
    확장자 : dxf
  3. IGES (Initial Graphics Exchange Specification)
    특정한 프로그램을 위해서 개발된 다른 파일 포맷들과는 달리 IGES는 CAD/CAM 시스템들간의 데이터 호환을 목적으로 미국의 국립 표준국(the National Bureau of Standards)에 의해 1980년에 발표된 표준 포맷이다. 그 이후 여러 번의 버전 변화를 거쳐 99년 현재 5.3 버전이 사용되고 있다. 대표적인 또 하나의 데이터 호환 포맷인 DXF와 마찬가지로 ASCII text 형식을 취하고 있으며 스플라인 커브나 넙스 곡면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폴리곤 모델 데이터 외에도 넙스 모델 데이터의 호환에 유용하게 사용된다.
    확장자 : iges/igs
  4. LWO (Lightwave)
    Newtek사의 LightWave용 파일 포맷
    확장자 : lwo
  5. OBJ (Wavefront file format specification)
    Wavefront의 Visualizer고유 파일 포맷. DXF나 IGES 처럼 ASCII 형태(확장자 .obj)로 데이터를 저장할 수도 있고 binary 형식(확장자 .mod)으로 저장할 수도 있다. ASCII 형태인 OBJ로 저장을 하더라도 DXF나 IGES 만큼 데이터의 크기가 커지지는 않으며 MTL이라는 별도의 material 파일을 사용하기 때문에 모델 정보 이외에 texture map이나 material에 대한 데이터를 함께 옮길때에는 관련된 MTL 데이터도 찾아서 같이 옮겨야 한다.
    확장자 : obj (for ASCII), mod (for binary)
  6. RIB (Pixar RenderMan scene description file)
    픽사(Pixar)사의 scene description language인 렌더맨(RenderMan)용 파일 포맷.
    확장자 : rib
  7. SDL (Scene Description Language)
    Alias|Wavefront사의 Alias Studio, Power animator 등에서 사용되는 Scene Description Language. Scene을 셋팅한 후 렌더링 명령을 내리면 결과물 이미지파일(RGB파일) 생성에 들어가기 전에 자동으로 SDL 파일이 생성되며 이 SDL 데이터만 있으면 따로 모델 데이터(WIRE 파일)가 없이도 렌더링이 가능하다.
    확장자 : sdl
  8. STL (Stereo Lithography)
    Albert Consulting Group에 의해 만들어진 데이터 포맷으로 삼각형 단위 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며 입체성형(rapid prototyping systems)에서 널리 표준으로 사용된다. ASCII와 binary 두 가지 포맷이 있다.
  9. VRML(The Virtual Reality Modeling Language)
    Web상에서 3차원의 가상현실과 하이퍼링크를 구현하기 위해 개발된 모델링 언어. 1994년 제1회 WWW 컨퍼런스에서 처음으로 개념이 언급되었으며, 단순히 웹에서 3D를 표현하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던 처음의 VRML 1.0 규약에서 시작하여 사용자 상호작용과 애니메이션기능이 강화된 VRML 2.0을 거쳐 지금은 1997년 8월 ISO(국제 표준기구)에 의해 승인된 VRML 97규약이 사용되고 있다.

  10. WMF (Windows Meta File)
    Windows Meta File의 약자로 윈도 3.1,95,98의 표준 그래픽 파일이다. 16비트 벡터 방식이지만 비트맵 방식도 포합하고 있다. 참고로 메타 파일이란 이미지의 오브젝트 정보를 목록식이로 저장한 파일이다. 원, 선 ,상자 등의 이미지 구성 요소를 순서와 위치 정보로 저장한다.
    확장자 : wmf

  11. 3DMF (3D Meta File)
    윈도우즈의 Open GL에 상응하는, Apple사의 3D API(Application program interface;실행프로그램의 기본 인터페이스)인 QuickDraw 3D용 파일 포맷. 모델 구조 뿐만 아니라 오브젝트 색상과 texture map등 많은 화면 구성 요소를 포함한다.
    확장자 : 3dmf

  12. 3DS (3D-Studio File Format)
    AutoDesk의 3D-Studio에서 사용되는 파일 포맷.
    확장자 : 3ds

위의 내용의 출처는 http://kbp.kongju.ac.kr/cg_edu/cg2_data/4week_2.htm 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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